많은 디지털 노매드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스토어 마켓 그중 초 레드오션인
해외구매대행은 중국, 미국 등에서 물건을 떼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오늘은 사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가세 신고와 증빙자료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매대행에 매출 시점은?
부가가치세 법 제15조 [재화의 공급시기]
재화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 재화가 인도되는 때를 의미함
= 스토어를 이용함에 있어 재화가 인도되는 때는 고객의 구매확정이 있을 때로
보아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 국세청에 제시한 재화의 공급시기는 신용카드 결제일이고,
● 스토어를 이용하는 우리의 재화의 공급시기는 고객의 제품
구매확정 클릭입니다.
이와 관련해 국세청 문의 결과
매출 시점을 한 가지로 정해서 계속 신고하면 매출 자료와 조금 상이해도
분기별로 상쇄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음, 문제가 생겼을 때는
쇼핑몰에 자료로 소명하면 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구매대행의 매출 시점은 고객이 구매확정을 한날입니다.
구매대행 소명 자료란?
구매대행업은 구매대행 수수료를 매출로 잡는다
구매대행 수수료 산정공식 | ||||||||||
제폼원가 (중국내 배송비 포함) |
- | 배송비 (중국 -> 한국) |
- | 관부가세 대납 | = 구매대행 수수료 |
※ 우리가 빼고 싶다고 마음대로 뺄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뻇으면 증빙자료가 있어야 함.
증빙자료
제품 원가 / 신용카드 영수증 (국민카드 인쇄 가능)
배송비 / 배송대행지의 영세율 세금계산서 (배대지 요청)
관부가세 대납 계좌이체 송금내역 + 관부가세 영수증
(카드사 홈페이지 인쇄 + 관부가세 영수증 받은 거)
※ 뺀 것들에 대한 증빙자료가 있어야 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소명자료를 만들어야 함 (주문건 별로)
소명자료 쉽게 만드는 법
1. 스마트스토어센터 -> 2. 판매관리-> 3. 구매확정 내역-> 4. 구매 확정일 년 1월부터 12월까지
엑셀 파일 다운
2, 배대지 제품 원가와 어디서 구매했는지 입고 담당자 메모 실제 배송비 제품 원가(원화) 환산한 거
관부가세 금액
한 것을 두 개를 합치면 이게 소명자료 (송장번호를 통해 하나로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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