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아이템 소싱 하기] 키워드 찾기 아이템 스카우트
안녕하세요.
스베니르 입니다.
초급 스토어 판매자에게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요?
사업자를 등록하고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현재, 우리는 가장 큰 벽에 막히고 말았습니다.
그 벽은 다름 하야 "팔 물건 찾기 = 아이템 소싱 하기"입니다.
도매매나 도매꾹을 통한 사입 또는 위탁판매를 하든, 타오바오를 통한 해외 소싱을 하든
팔고 싶은 아이템이나 카테고리가 있을 때 도, 그런 것 없이 팔릴 것 같은 아이템을
찾을 때 도 서칭 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이는 "아이템 스카우트" 지금 리뷰 시작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사진과 같이 빨간 네모의 아이템 발굴 카테고리로 들어가겠습니다.
미리 선정해둔 아이템이 있다면 위의 사진처럼 카테고리 칸에 입력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없으시다면 1차 분류 2차 분류 등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시면 됩니다.
분석
카테고리 1차, 2차 3차로 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콕 집어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간, 성별/연령, 총 검색 수나 상품 수에 필터를 걸어 더 정확히 원하고자 값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제 표를 보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순위 6번 보석 십자수를 예를 들겠습니다.
표의 1열을 보면 총 검색 수 와 상품 수가 보이실 거예요.
총 검색 수 : 168,800 / 상품수 : 193,624
= 이걸 풀어 설명하면, 상품의 수요(검색 수) : 168,800인데 상품의 공급(상품수) : 193,624라는 뜻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비슷하죠? 이런 상품이 소위 말하는 경쟁률이 있는 상품입니다.
경쟁강도 : 1.15 = 검색수 193,624/ 상품수 168,800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비슷하다면 아이템을 소싱하더라도 성공할 확률이 높겠죠?
그럼 소싱에 안 좋은 아이템과 피해야 할 것 들을 살펴볼까요?
사진에 순위 5번 조명을 보실게요.
와우.. 수요(검색 수)는 146,000인데 공급(올라와있는 상품은) 8,369,259 이군요. 경쟁강도는 57.32입니다.
만약 내가 상품을 올린다면 57명을 제쳐야 팔 수 있다는 말이네요 ㅠ
* 경쟁강도가 높은 아이템을 피하는 것 말고도, 피해야 할 것은 메이커 아이템을 피하는 것입니다.
이케아는 경쟁률도 낮고 공급도 수요도 이상적이지만 우리가 이케아의 직원도 아니고
하청업체도 아니기에 잘못 올렸 다간, 법정분쟁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케아 물건을 떼올 수도 없고요.
2. 키워드 분석
아까 경쟁강도가 낮은 보석십자수라는 아이템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이 아이템을 어떤 카테고리로 어떻게 올리면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노출될지, 키워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검색을 클릭하면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적는 칸이 나오는데, 아까 찾아둔 보석십자수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짜잔! 이렇게 카테고리를 등록하면 된다는 예시가 나옵니다.
풀어 설명하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 시 -> 1차 카테고리에 가구/인테리어 >2차 카테고리 수예 >에 보석십자수로 입력하라는
말입니다.
카테고리를 확인했으니 어떤 제목으로 입력할지도 알아볼까요?
카테고리 확인 화면에서 밑으로 내려보시면 있는, 상품 목록을 클릭,
여기서 사람들이 어떤 제목으로 올렸고 가격은 어느 정도에 측정돼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상위권 제목에 키워드를 따와서 제목을 정합니다.
아직 정확한 보석십자수의 공급처를 정하지 못했으니, 정확한 제목을 짓는 건 다음 시간에 해야겠군요.
소싱할 아이템을 찾는 법을 알았으니 이제 도매 사이트나 사입 사이트를 통해 보석십자수를 검색해 찾고
찾은 아이템에 맞는 키워드를 넣어 제목을 정하시면 됩니다. (키워드는 잘 팔리는 품목에서 벤치마킹).
오늘은 아이템 소싱의 기초와 키워드 찾기를 공부했는데요.
저도 초보 소싱어로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여러분들과 함께 배워가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