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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꿀팁과 실무

마진율의 정의와 장단점

by 스베니르 2020.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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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진율의 정의와 장단점

안녕하세요.

 

스베니르 입니다.

 

저는 현재 해외영업 및 무역사무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단언컨데, 무역 뿐 아니라 모든 회사 실무에 쓰이며, 신입들은

 

알아 두면 가장 유용한 꿀팁 인 마진 붙이는 법을 배워볼까 합니다.

 

먼저 예시로 무선 이어폰을 판다고 볼까요?

 

우리가 8천원짜리 무선 이어폰을 팔려고 할 때, 먼저 마진율을 계산할 것입니다.

 

이 마진율에는 배송비도 그리고 이 물건을 책임지고 사고파는 담당자의 인권비도

 

포함될 것입니다.

 

아무리 물건을 잘 파는 영업사원이라도, 마진율이 낮은 품목을 많이 판다고 한다면

 

순이익을 낮아 실적이라 볼 수 없을 겁니다.

 

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진율 3% 10개 파는것과, 30% 1개 파는 것은

 

똑같은 이익을 가집니다.

 

그렇다면, 마진율을 그냥 높여 파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세일즈 일까요?

 

표를 통해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

마진율이 낮을 때의 장〮단점

장점1

소비자 공급가가 낮아서 가격경쟁력을 가진다.

장점2

다량의 물건을 판매할 수 있어, 공장에서 떼어오는 공장가를 낮출 수 있다.

장점3

재고를 보유할 수 있어, 납기단축이 가능하다.

단점1

시장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다수의 경쟁업체와 치킨게임으로)

단점2

포장 및 배송 등 부가적인 비용이 지출이 많다.

.

마진율이 높을 때의 장〮단점

장점1

적은 시간, 비용으로 높은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장점2

남는 기회비용(비용)을 통해 마케팅 (끼워팔기, 사은품 등) 이 가능하다.

장점3

남는 기회비용(시간)을 통해 또 다른 영업이 가능하다.

단점1

소비자 가격이 너무 높아, 물건을 파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된다.

단점2

포장 및 배송 등 부가적인 비용지출이 적다.

 

위에서 보듯, 마진율에 따라 장단점이 나뉘어 집니다. 그러므로,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취할 수 있는 마지노선을 찾아 마진율을 책정하고, 그것을 통해, 최고의 순이익을

 

만들어 가는 것이 회사생활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마진율에 상관관계와 특성을 알아봤는데요, 다음 블로그에선 실무에서 어떻게

 

마진율을 계산하고 이용하는지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툴지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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