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베니르 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기초 2탄
선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선박의 종류와 선박 별로 어떤 목적을 가지는지에
대해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선박의 종류
벌크선(BULK SHIP)
벌크선이 운반하는 것은 주로 철광석, 곡물, 석탄 등 산업 원자재
비교적 건조하기 쉬운 선박이라 중국 등에서 많이 생산하는 선박
컨테이너선 (CONTAINER SHIP) 화물선
1) 컨테이너선은 비교적 최근인 1960년대에 등장한 선박이지만,
해상수송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지고 온 선박입니다.
현재의 모든 해상 정기 화물운송은 컨테이너선을 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단순 해상이 편해졌을 뿐 아니라, 컨테이너를 통한 선적과 하역 및
육상운송이 용이해져 "혁신적인 운송수단"으로 불립니다.
3) 컨테이너선은 잡화 또는 소포를 넣는 규격용기인 컨테이너를 선박의
화물창 내부와 갑판 위에 적재 수송함으로써 하역 및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 벌크선과 달리 컨테이너에 넣어 보관하기에 더욱 정리가 쉬운 편
4) 선박의 정박시간을 단축시켜 가동률이 향상,
컨테이너는 ISO 규격(전 세계적)으로 통일되어 호환성이 높습니다.
유조선 (OIL TANKER)
유조선은 탱커라고 불리며, 주로 원유나 화학 원재료를 싣고 이동하는
선박입니다.
크기에 따라 VLCC 등으로 분류하며, 벌크선, 컨테이너선보다
높은 건조기술 요구하는데요, 이는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LNG선 (LNG SHIP)
LNG 탱커는 액화 천연가스를 수송하는 선박입니다.
액화 천연가스는 비중이 0.5 이하로 가볍고,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어
섭씨 -161.5도 이하가 아니면 액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가압 탱크나
단열층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원유의 비중이 약 0.85와 비교해도 꽤 가볍기에 다른 탱커와 비교해도
선체에 대한 짐의 체적이 필연적으로 커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초저온 저 건하에서도 선체 구조가 파괴를 일으키지 않는 구조로
건조됩니다.
LNG선은 주로 모스형으로 건조되는데요 이는, 고압에 견디는 것과
동시에 내부에 열의 침입을 최소로 하기 위해 구형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합금이 사용됩니다.
필자의 생각
조선 기초 2탄 선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알아보니 내가 알고 있는 선박은 컨테이너선과 유람선 밖에
없었더라고요 ㅎㅎ
이렇게 다양하고, 목적이 뚜렷한 선박이 있는지는 이번에 공부하면서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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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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